HOME | E-mail | ADMIN

 

 
 

verygoodstudy.com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우리의 영어학습의 학문적 흐름을 조사 분석을 통해 소개한다. 우리의 영어학습의 세 가지 흐름으로써 행동주의, 인지주의, 그리고 구성주의의 과정을 거쳤는데, 그러한 학문적으로 역사적배경이 어떻게 영어 학습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연구 소개한다.

우리의 영어학습법은 상당부분 좌뇌에 의존하여 영어를 습득하려고 하는 경향이 많았다. 외우고 (memorize) 암기하고 그리고 반복하는 행동주의적 방법이다.

이 전통적인 외국어 교육 및 학습법은 아직도 우리의 교육현장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물론 회화 및 듣기의 교육이 중요하게 인식되면서 어느 정도 자리를 차지해 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러한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언어학습 및 교육법은 뿌리치기 어려운 언어학습의 유혹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전통적 영어학습법은 영어의 형태 (form)을 습득하고자 노력한다.

정확한 영어의 형태 (form)를 습득함으로써 영어를 구사하는데 있어서의 정확성 (accuracy)를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정확성을 목표는 하는 영어학습은 언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당연하게” 발생하는 실수 (mistake) 및 오류 (error)를 가능한한 억제하고 빠르게 수정 및 지적하여서 언어적 습관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경향이 짙다. 하지만 영어학습에서 오류 및 실수는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발전의 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오류 및 실수를 영어학습의 발달 과정으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단순히, 좌뇌형 영어학습법 이외에도 영어학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영어 학습자의 나이, 유형, 성격도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그러한 영어학습자와 그 학습자를 둘러싼 환경의 중요성을 연구 조사한다. 영어 학습자들은 상당부분 나이가 들어서 영어를 학습하게 되면 배우기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하지만, 본 연구는 나이가 들어서 영어를 학습하게 되면, 학습자의 폭넓은 배경지식과 열정 및 동기 등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유리하다는 증거를 제시한다.

단순히 영어학습은 언어의 형식 (form) 및 발음(pronunciation)을 외우고 흉내내는 것이 아니라, 그 언어가 전달하는 의미 (meaning)를 파악하고 올바르게 이해 및 해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영어 학습자의 성격 또한 영어를 공부하고 습득하는데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증거한다. 즉, 영어 학습자에게 알맞고 필요한 학습법은 반드시 학습자의 성격과 관련이 있는 방법을 택하여야 하고, 더 나아가 학습자에게 적합한 영어학습 유형을 제시하고 계발하여야 한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과 실제적 실험 결과를 토대로, 기존의 좌뇌에 치우친 암기 및 반복을 통한 연습위주의 영어학습을 제시하기 보다는 새로운 관점에서 언어의 기본적인 목적인 “의미전달 (delivery of meaning)"에 초점을 두고 가능한한 영어의 형태와 정확성으로 인해 학습자의 의미가 제한받지 않는 영어능력 계발의 실제 모델들을 제시한다.

이러한 실제 모델들은 다음의 여섯가지 영역으로 나뉘어서 보다 세분화 되어서 영어학습자가 실제 이 모델들을 이용하여 영어능력을 향상하는 방법을 모색한다.그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문화와 영어학습

2) 창의력과 영어학습

3) 영어 읽기학습

4) 영어 듣기학습

5) 영어 쓰기학습

6) 영어 말하기학습이다.


결론적으로, 본 학술연구는 기존의 영어의 정확성을 목표로 하여 영어의 형태, 문법 및 발음 등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영어의 의미전달이 상당부분 교실현장에서 소외당하였다는 현실을 지적한다. 따라서, 영어의 정확성 뿐만 아니라, 영어의 유창성을 통한 영어의 의미전달을 극대화 시키기 위한 영어학습방법 이론을 정리 및 숙고하고 이에 따른 효과적인 영어 학습의 실제모델들을 제시한다.

Copyright ⓒ 2002 verygoodstudy.com. All right reserved.